[스스로 홍보 #3] 'IBK창공인, 마포5기' 인터뷰 - 동남아 진출을 위한 최적의 플랫폼 (주)고미코퍼레이션
고미코퍼레이션의 공동 창업자 3인 중, 장건영 대표와 이상곤 운영총괄 이사의 공동 인터뷰가 'IBK기업연구소(이하 IBK)'에서 발행한 '(대한민국 유일의 중소기업 CEO를 위한 경제.경영 전문지) IBK가 만드는 중소기업 CEO REPORT'에 발행되어 관련 내용 전문과 실제 디지털 인쇄물의 해당면을 블로그를 통해서 공유 합니다.
본 내용의 모든 저작권은 IBK 측에 있으며, 본 내용에 대한 상업적 활용은 IBK를 통해서 활용 부탁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에 대한 발췌.인용시 '본 블로그 글'을 통해서 사전 협의 및 활용 의사를 명확하게 문의 부탁드립니다.
그렇다면,
아래의 텍스트 전문과 실제 디지털 인쇄물의 해당면 내용을 함께 보실까요?
---
대기업과 달리 중소기업이 해외에 진출하는 것은 자본이나 인력 등에서 부담이 따른다. 고미코퍼레이션은 현지 시장 상황을 반영한 플랫폼을 개발, 현지 지사 업무를 대행하며 기업의 동남아 진출을 돕는다.?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E-Commerce시장 규모는 2019년 94억 달러로 2023년에는 17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급격한 성장세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에 익숙한 젊은 층의 인구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이에 국내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들이 베트남 온라인 수출에 나서고 있다.
장건영 고미코퍼레이션 대표는 2015년 국내 기업의 베트남 지사에 파견되어 업무를 수행하면서 베트남시장의 특성을 경험했다. 베트남에서 제품을 판매한 경험을 바탕으로 장 대표는 고미코퍼레이션의 사업모델을 만들었다. 바로 베트남과 태국에서 국내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기 위한 수입허가 부터 마케팅, 판매까지 대행하는 원스톱 솔루션 플랫폼이다. 시작은 2016 - 2017년 베트남에서 열린 뷰티·소비재박람회 후 참가 기업들의 제품을 현지에서 판매하는 일을 대행 하면서 부터다.
베트남과 태국 소비자는 거의 현장에서 현금으로 결제합니다. 그러다 보니 이미 제품을 발송 했지만 현금이 회수되지 않아 미수금이 많습니다. 우리는 선배송-후결제 시스템을 유지 하되 현지 물류회사가 고객에게 현금을 받고 택배 기사가 제품을 탈취하는 경우 물류회사가 변상하는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출처 : 장건영 대표, IBK 가 만드는 중소기업 CEO REPORT
특히 현지 감성에 맞는 콘텐츠를 영상으로 제작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현지 전자상거래 파트너 등의 채널에서 입점사의 제품을 홍보한다. 고미코퍼레이션의 자체 플랫폼 고미몰에서도 판매한다.
현재 아모레퍼시픽, 듀오백, 셀리턴 마스크, 어헤즈, 무로, 코코넨네 등 국내 80여 개 기업이 입점해 있다. 올해 상반기 매출이 35억 원으로 하반기까지 80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리즈A 펀딩 라운드를 준비 중이며, 베트남과 태국을 넘어 말레이시아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
이와 같이 장건영 대표와 이상곤 총괄운영 이사의 공동 인터뷰를 통해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조금씩 알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던 것으로 생각 됩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게 될 '고미코퍼레이션'을 기대해주세요. 또한 금번 인터뷰 이외의 좋은 내용들이 나오면 지속적으로 '스스로 홍보'하는 글로 공유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고미코퍼레이션' 인터뷰 이외에 좀 더 다양한 스타트업, 중소기업에 대힌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첨부한 '9월호' 잡지 전문을 통해서 더 넓은 기업인들의 이야기, CEO 들의 생각들을 만나보세요.
-
베트남과 태국, 아세안 비디오 커머스 플랫폼 + 비대면 원스톱 플랫폼/솔루션을 만들어 갑니다.
'국경없는 커머스의 시작, 고미코퍼레이션'
① 고미몰 베트남 바로 확인 하기 ?? https://gomistore.vn/
② 고미몰 태국 바로 확인 하기 ?? https://www.gomistore.in.th/
-
고미 코퍼레이션 웹사이트 : gomicorp.com?
고미 코퍼레이션 페이스북 : facebook.com/gomi_official?